1 / 16

모바일 콘텐츠

모바일 콘텐츠. 모바일 콘텐츠 산업. 학습목표. 모바일콘텐츠산업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말할 수 있다. 모바일콘텐츠산업의 이슈들을 알고 , 이슈가 된 이유를 설명 할 수 있다. 모바일 콘텐츠 산업 정의. 휴대 단말기용으로 제작된 디지털콘텐츠 및 이를 유통 · 서비스하는 산업군을 통칭하는 것 기획과 제작 , 유통 , 전송 모든 연관 산업이 포함된다 .

chick
Télécharger la présentation

모바일 콘텐츠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모바일콘텐츠

  2. 모바일콘텐츠 산업 학습목표 모바일콘텐츠산업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말할 수 있다. 모바일콘텐츠산업의 이슈들을 알고, 이슈가 된 이유를 설명 할 수 있다.

  3. 모바일콘텐츠 산업 정의 • 휴대 단말기용으로 제작된 디지털콘텐츠 및 이를 유통·서비스하는 산업군을 통칭하는 것 • 기획과 제작,유통,전송 모든 연관 산업이 포함된다. • 기존의 유선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웹 기반 콘텐츠와모바일콘텐츠 제작이나 유통·전송 등과 관련된 H/W 및 S/W 제작 등은 모바일콘텐츠산업에 포함 되지 않는다.

  4. 모바일콘텐츠 산업에 포함 모바일콘텐츠 산업 • 모바일콘텐츠 산업에는 모바일콘텐츠의 기획과 제작, 유통, 전송 등 모든 연관 산업이 포함된다.

  5. 모바일콘텐츠 산업에 불포함 모바일콘텐츠 산업 • 기존의 유선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웹 기반 콘텐츠와모바일콘텐츠 제작이나 유통, 전송 등과 관련된 H/W 및 S/W 제작 등은 모바일콘텐츠 산업에 포함되지 않는다.

  6. 모바일콘텐츠 산업의 특성 1 2 3 4 기본적 특징 기술적 한계 시장 공급자 측면 시장 수요자 측면 “이동성과 휴대성” ★다른 디지털 콘텐츠 비교★ 공급자나 수요자 모두에게 매력!!! “쿼티패드나 터치스크린” 새로운 장치의 도입으로 한계 극복!!! “전용 사이트” ★특화된 서비스 많이 창출★ 새로운 수익모델 추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X” 가장 개별화된 콘텐츠 소비가 가능

  7. 모바일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 이동통신산업은‘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단말기’ 이동통신산업 모바일콘텐츠 산업 유통산업 모바일 포털 콘텐츠 제공업자 (CP) 콘텐츠 피블리셔 하드웨어산업 에플리 케이션 개발자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 모바일관련 장비제공업자 모바일 기기 제조업체 단말 사용자

  8. 모바일 콘텐트 산업의 이슈 새로운 응용 형태를 최초로 소개하는 특정한 제품, 또는 광범위하게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어떤 애플리케이션 등을 지칭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용어이다. 킬러 앱은 컴퓨터 산업계에서, 고의적으로 또는 부지 불식간에 사용자에게 그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입하도록 결심하게 만드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가리킨다.

  9. 풀브라우징 • 휴대폰을 통해서도 PC로 보는 웹사이트와 동일한 형태로 웹 서핑을 가능케 하는 서비스 화면이 깨지고 스크롤이 생긴 기존 모바일 웹 브라우저 전체 화면을 볼 수 있는 줌 기능이 활용된 풀브라우징 화면

  10. 개방형 플랫폼 • 티스토어, 구글마켓, 올레샵,앱스토어같은것

  11. 읽을거리위피(WIPI) 이야기 모바일콘텐츠 산업 • 위피가모바일 시장에 미친 영향 위피의 애초 목표 중 하나는 대한민국 내 이동통신 시장에 단일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단일 플랫폼을 사용하여 중복되는 콘텐츠들에 대한 개발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을 기대했지만 위피라는 플랫폼 자체가 애소의 의도와는 다르게 추가적인 로열티 지출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 2. 탑재 의무화 이후 연도별 분석 2005년 휴대폰에는 위피 플랫폼이 의무적으로 탑재되었다. 2007년 무선 인터넷 기능이 없는 이동통신 휴대 단말에는 위피를 선택적으로 탑재할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폰, PDA폰 등은 위피 탑재 의무에서 제외되었다. 2008년 위피 탑재 의무화는 해제되었다.

  12. 개방형 웹 환경

  13. 지적재산권

  14. 모바일콘텐츠 산업 (1)개방형 웹 환경 -전세계적으로 모바일 환경은 웹을 제외하고는 논의하기 어려운 현실로 발견해 가고 있다. (2)지적재산권 -불법 콘텐츠는 해당 콘텐츠 산업을 위협하는 존재로 모바일콘텐츠 산업에서도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불법 콘텐츠가 성행하고 있는 주된 이유는 비용이 저렴하고 사용자와 제공업체의 저적권법에 대한 이해가 낮기 때문인데, 지적재산권에 대한 법률적인 이해와 사용자의 건전한 콘텐츠 활용이 매우 절실하다. *스트리밍 서비스 간딘히 말해 송신 측에서 데이터를 보냄과 거의 동시에 수신 PC에서 일정량의 데이터만 받으면 곧바로 실시간으로 재상하게 하는 서비를 말한다.

  15. Thank You ~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