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6

수원화성에 대해서

수원화성에 대해서. 차례 수원화성 방화수류정과 화홍문 서북 공심돈과 서장대 화성을 만들 때 사용한 장비들 화성성역의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수원화성. 방화수류정과 화홍문. ‘ 방화수류정 ’ 은 화성에 있는 네 군데 각루 중 하나 입니다 . 각루는 성 밖의 움직임을 잘 볼 수 있는 요충지에 세운 시설물 입니다 . 벽면의 십자 ( 十 ) 무늬는 조선 시대 건축 문양의 아름다움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Télécharger la présentation

수원화성에 대해서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수원화성에 대해서 차례 수원화성 방화수류정과 화홍문 서북 공심돈과서장대 화성을 만들 때 사용한 장비들 화성성역의궤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2. 수원화성

  3. 방화수류정과 화홍문 ‘방화수류정’은 화성에 있는 네 군데 각루 중 하나입니다. 각루는 성 밖의 움직임을 잘 볼 수 있는 요충지에 세운 시설물입니다. 벽면의 십자(十) 무늬는 조선 시대 건축 문양의 아름다움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냇물이 성안으로 들어오는 곳에 일곱 개의 무지개 모양 수문을 만들고, 그 위에 사람들이 물을 건널 수 있는 다리를 놓고 누각을 세웠습니다.

  4. 서북 공심돈과서장대 ‘돈’은 ‘대’와 비슷한 시설인데, 주변을 감시할 수 있는 위치에 세우고 대포와 같은 공격용 시설을 두거나 주변을 감시하는 망루를 두었습니다.‘속이 빈 돈대’란 의미에서 공심돈이라 하지요. 성벽을 돌출시키고 높게 대를 쌓았는데 꼭대기에 있는 건물에서 군사들이 거주하며 적을 감시하고 방어하게 했습니다.돈대의 중간 중간에 뚫린 구멍은 총을 쏘기 위한 구멍입니다. 화성에서 가장 높은 팔달산 정상에 있는 군사 지휘소 입니다. 성의 가장 높은 곳에 세웠기 때문에 성 안팎을 두루 살피면서 군사 훈련을 지휘할 수 있었습니다. 정조가 이곳에서 직접 군사 훈련을 지휘했습니다.

  5. 화성을 만들 때 사용한 장비들 거중기 녹로 지게 용관자 썰매 돌달구

  6. 화성성역의궤 • 조선 시대에는 나라에 큰 행사가 있으면, 그 내용을 글과 그림으로 자세히 기록해서 다음에 참고하도록 책으로 만들었습니다. • 이 책을 ‘의궤’라 하는데, ≪화성성역의궤≫는 조선의 의궤 제작 전통에 따라 화성 공사의 전 과정을 기록해 놓은 책으로 순조 1년에 발간되었습니다. • 10권으로 간행된 이 책에는 공사 일정, 공사 책임자들의 인적 사항, 각 건물에 대한 설명과 공사에 사용한 기구들과 함께 공사를 하는 과정에서 오고 간 각종 공문서들과 왕의 명령, 공사를 하면서 치른 각종 의식, 성을 만드는 데 들어간 비용까지 아주 꼼꼼하게 기록해 놨습니다.

More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