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9

캄보디아 식문화

캄보디아 식문화. 발표할 순서. 캄보디아에 대해서. 캄보디아의 식생활과음식들. 캄보디아의 식문화 , 식당문 화. 캄보디아에 대해서. 캄보디아 국명 : 캄보디아 왕국 (Kingdom of Cambodia) - 수도 : 프놈펜 (Phnom Penh) - 정치제도 : 입헌군주국 ( 국왕 : Norodom Sihanouk, 총리 : Hun Sen ) - 의회 : 양원제 (National Assembly 122 석 ( 임기 5 년 ), Senate 61 석 ( 임기 6 년 )

brody
Télécharger la présentation

캄보디아 식문화

An Image/Link below is provided (as is) to download presentation Download Policy: Content on the Website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and may not be sold / licensed / shared on other websites without getting consent from its author. Content is provided to you AS IS for your information and personal use only. Download presentation by click this link. While downloading, if for some reason you are not able to download a presentation, the publisher may have deleted the file from their server. During download, if you can't get a presentation, the file might be deleted by the publisher.

E N D

Presentation Transcript


  1. 캄보디아 식문화

  2. 발표할 순서 캄보디아에 대해서 캄보디아의 식생활과음식들 캄보디아의 식문화,식당문화

  3. 캄보디아에 대해서 캄보디아 국명 : 캄보디아 왕국(Kingdom of Cambodia) - 수도 : 프놈펜(Phnom Penh) - 정치제도 : 입헌군주국(국왕: Norodom Sihanouk, 총리: Hun Sen) - 의회 : 양원제(National Assembly 122석(임기 5년), Senate 61석(임기 6년) - 면적 : 181,035㎢ (남한의 약 1.8배, 한반도 전체의 약 80%) - 위치 : 인도차이나반도 동남부(베트남, 라오스, 태국과 접경) - 기후 : 열대몬순, 고온다습 - 인구 : 1,200,만명(2001.12) - 인종 : 크메르족95%, 기타 소수민족(중국, 베트남, 참, 고산족) - 종교 : 소승불교(90%), 회교 1세기경 푸난왕국에서 시작된 캄보디아는 9세기초에서16세기까지 이어진 크메르제국에서 현재의 캄보디아는 물론 태국과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영토를 통합한 인도차이나의 거대한 왕국을 건설했었으나 16세기 타이의 침략을 받아 무너진뒤 최근까지 태국과 프랑스, 베트남의 계속되는 지배를 받아왔다. 1953년 독립이 된 후에는 내전에 시달리다가 군사독재자 훈센이 등장, 400여년만에 처음으로 독립국가로서 정치적, 군사적 안정을 이룸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한 개방정책으로 급속한 경제성장을 추진하고 있다.

  4. 캄보디아 식생활 사실 캄보디아의 전통 음식을 딱 꼽기란 어려운 일이다. 현지인들에게 물어보아도 딱히 뭐라고 대답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한다. 이는 캄보디아 음식이 인접국인 태국과 베트남, 그리고 중국 등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또한 크메르 루주 정권 하에서 킬링필드의 시간을 보내면서 음식 문화 또한 함께 황폐해진 것 역시 무시할 수 없다. 물론 각종 전통 카레나 국 등 고유 음식이 있기도 하나 캄보디아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음식은 언급하기가 애매한 것이 사실이다. 현재 캄보디아 사람들이 즐기는 대부분의 음식들은 태국 및 중국 음식과 혼합된 형식의 것들이 주류를 이룬다. 우리나라처럼 매운 음식은 거의 찾아 볼 수 없고 주로 기름에 볶은 것이 많으며 시거나 달다. 특히 국류는 새콤한 맛이 많은데 캄보디아 사람들은 모든 종류의 음식에 있어서 유난히 신 맛을 좋아한다.

  5. 캄보디아의 음식들 끄릉 가장 기본적인 양념으로 대부분의 캄보디아 요리에 들어간다. 라임, 생강, 레몬 잎, 라이좀의 뿌리, 마늘, 붉은 고추, 쁘러혹, 그 밖의 향료와 조미료가 더해진다. 이들을 모아 절구에 빻아서 만들어 놓은 후 각종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하게 된다 ↓ ↑쁘러혹 민물고기로 만든 일종의 젓갈이다. 캄보디아 사람들은 한국인이 김치를 즐겨 먹듯 쁘러혹을 밥과 함께 비벼 먹는데 이 자체 만으로도 하나의요리이며 또한 다른 요리의 재료가 되기도 한다.

  6. 캄보디아의 음식들 놈반쪽 캄보디아 사람들이 즐겨 먹는 국수로 쁘러혹과끄릉으로 국물을 낸 후 쌀국수나 밥, 채소 등을 넣어 말아 먹는다. 재료에 따라여러 종류가 있는데 캄보디아 사람들은 일종의 간식으로 노점에서 즐기기도 한다. 이름의 유래가 독특하고 재미있는데 여기에서반쪽은 ‘먹여주다’의 의미다↓ 꾸이띠유↑ 베트남의 쌀국수와 상당히 유사하다. 중국에서 전해온 것으로 전통 음식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대중적인 음식 이다. 국물을 어떻게 내느냐에 따라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해산물 꾸이띠유로 나눌 수 있는데 숙주와 소스가 기본으로 동일하게 제공된다. 놈빵이라는 빵을 국에 넣어 함께 먹기도 한다. 가격은 천차만별이나 대부분 1~2달러 선이다.

  7. 캄보디아의 음식들 언썸 ‘놈’의 일종으로 결혼식 때나 전통 명절인 프쭘번이나쫄츠남(새해)에 먹는다. 찹쌀을 기본으로 하여 콩이나 바나나, 고기 등을 넣어 바나나 잎에 싼 후(김밥과 비슷한 모양으로 만듦) 쪄서 먹는다.↓ 아목 잉어를 갈아 고유 양념인 끄릉과 코코넛 크림을 혼합한 후 바나나잎에 싸서 찌는 요리로 고급 요리에 속한다. 때문에 지방 사람들은 잘 모르는 경우도 있다

  8. 캄보디아 식당문화 식당문화 프놈펜은 아직 관광산업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관계로 관광을 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다. 식당에 가도 관광객을 위해 메뉴를 사진으로 설명해 놓은 곳은 일부 고급식당을 제외하곤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음식도 우리나라 사람들 입맛에는 맞지 않는 향신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주문 시 주의해야 한다. 현지에서 가이드가 있으면 알아서 먹을 만한 것을 주문해 주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주문을 하기가 무척 어렵다. 식당은 거의 대부분이 중국 화교들이 운영하는 중국식당이 대부분이고, 크메르식이나태국식 식당들도 많이 있다. 서양식 레스토랑 은 BAR를 같이 운영하는 경우가 많으며, 중국 식당 중 일부는 문 앞에 사진을 붙여 놓아 관광객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해 놓은 곳도 있습니다. 프놈펜에도 맥도날드 같은 큰 체인은 아니지만 싱가폴 자본이 투입된 패스트푸드점(Lucky Market)이 있으며. 한국식당은 대여섯 군데가 있다.

  9. 캄보디아의 음식문화 음식문화 캄보디아 음식은 이웃의 태국, 라오스 음식과 흡사하며, 베트남 음식과도 비슷하다. 하지만 강한 향신료를 사용하는 태국 요리에 비하면 향이 약한 편이다. 또한 한때 프랑스의 식민지였던 탓에 프랑스 음식의 영향도 엿볼 수 있다. 쌀이 주식이며 대부분이 바탐방 지역에서 생산된다. 캄보디아식 전골이나 ‘ 꾸이띠오’라 불리는 쌀국수, 일종의 닭고기덮밥인 ‘바이모안’을 비롯한 각종 덮밥 등 캄보이아 전통음식은 시장에서부터 곳곳의 노점식당이나 숙소에 딸린 식당에 이르기까지 어디에서든지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바게뜨 빵에 돼지고기 햄과 캄보디아 향신료를 넣은 캄보디아식 샌드위치나 열대과일 등은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캄보디아 음식은 ‘쯔낭끄띠악’이라 불리는 오목한 후라이팬에서 조리된 다. ... 캄보디아 요리에는 미나리, 박하, 레몬의 세가지 향료가 흔히 쓰인다. 일반적인 식사는구운 민물생선을 상치와 시금치에 싸서 발효시킨 생선 젓국에 찍어 먹는다. 시장에 가면진열대에서 원하는 음식을 반찬으로 골라 밥과 함께 먹는 곳이 많다.

More Related